서드파티 네트워크 게임 엔진.
P2P 방식이 아닌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려면 물리적인 서버와 네트워크 게임 서버가 필요하다.
네트워크 게임 서버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개발 경험, 실력있는 개발자가 필요하다.
서버를 직접 개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때는 이미 검증된 네트워크 게임 엔진을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유니티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게임 엔진 목록.
제품명 |
홈페이지 |
Photon |
http://www.photonengine.com |
Muchefferent |
http://www.muchdifferent.co.kr |
ElectroServer |
http://www.electrotank.com |
SmartFox |
http://www.smartfoxserver.com |
프라우드넷 |
http://www.nettention.com |
포톤 네트워크 게임 엔진은 현재 유니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엔진 중 하나다.
또한 포톤 PUN(Photon Unity NetWorking)의 경우 20명의 동시 접속 사용자(CCU, ConcurrentUser)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포톤 관련 제품은 다양하지만 크게 포톤 서버와 포톤 PUN으로 분류할 수 있다.
포톤 PUN은 포톤 클라우드와 동일하며, 이름만 포톤 PUN으로 바뀌었다.
포톤서버? 포톤 클라우드?
포톤 서버 : 물리적으로 서버를 운영하는 것.
포톤 클라우드 : 서버를 임대해 사용하는 것.
포톤 서버를 운영하려면 서버의 보안, 로드 밸런싱, 백업 및 네트워크 트래픽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포톤 클라우드는 이러한 문제를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개념으로 소프트웨어를 임대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
포톤 서버 |
포톤 클라우드 |
서버 운영 및 관리 |
필요 |
불필요 |
확장성(로드밸런싱) |
직접 관리 |
관리 없음 |
서버 사이드 게임 로직 |
커스터마이징 가능 |
불가능 |
라이선스 |
서버당 과금 체계 |
동시 접속 사용자별 과금 체계 |
※ 포톤 서버와 클라우드 비교
포톤 쿨라우드 서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www.photonengine.com에 접속한 후 신규 가입 메뉴를 선택하면 회원가입 페이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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