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헥사게임 만들기 두 번째 - 블럭보드 만들기.

※ 소스 출처 : 네이버 카페 - 유니티 허브 - 햐얀바람님.



0. 리소스 준비하기.


1). 배경 이미지.

2). 블럭보드의 배경 이미지.

3). UI테두리 이미지.

4). 블럭 이미지.



1. 캔버스 크기 설정하기.

- 게임뷰어 및 캔버스 크기 설정.



2.  블럭보드 만들기.

1). 블럭 프리팹 만들기.

2). 배경 이미지 깔기.
3). 블럭배경 이미지 깔기.
4). 스크립트로 블럭 만들기.


3.  블럭 처리.
1). 가로 및 세로 체크 함수 만들기.
2). 매치된 블럭이 있는지 없는지 체크하는 함수 만들기.
3). 블럭 삭제 함수 만들기.
4). 떨어지는 블럭 함수 만들기.


4.  마우스 처리.
1). 마우스 클릭처리 함수 만들기.
2). 마우스 방향에 따른 블럭 가져오는 함수 만들기.
3). 선택된 블럭을 마우스가 이동한 방향에 있는 블럭과 교환(이동)시키는 함수 만들기.
4). 선택된 블럭과 이동 방향에 존재하는 블럭의 위치 교환 및 타입교환하는 함수 만들기.
5). 블럭 교환 후 매치된 블럭이 없을 때 다시 교환 시켜주는 함수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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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블럭보드 만들기.

아래의 이미지까지 만들어 봅시다.




1). 블럭 프리팹 만들기.

(1). 



블럭 이미지를 모두 블랙설정한 뒤


Texture Type : Sprite (2D and UI)

Packing Tag : BLOCK

Pixels Per Unit : 100픽셀


위와같이 셋팅 후 Apply를 눌러준다.



(2).


































실제로 블럭 하나를 만들기 위해

하이러키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Sprite를 만듭니다.



(3).



만들어진 Sprite의 Transform컴포넌트에 마우스를 갖다댄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Reset을 눌러


Position,

Rotation,

Scale

위의 세 값을 기본값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Sprite의 이름을 Block으로 바꿔줍니다.



(4).



다음은 블럭의 첫 번째 이미지를 Sprite Renderer컴포넌트의 Sprite에 드래그 해줌으로써 블럭을 하나 완성 시킵니다.



(5).


다음은 블럭의 태그를 정해줘야 합니다.

상단 메뉴중 Tag옆 'Untagged'라 써져있는 박스를 눌러

Add Tag를 누른뒤 'BLOCK'이라는 태그명을 추가해 줍니다.


※ 이렇게 태그를 정해주는 이유는 스크립트 상에서 특정 태그명을 가지고있는 객체를 모두 가져올 때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6). 이렇게 하나의 블럭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하이러키 창에 있는 블럭을 프로젝트창에 있는 Prefeb폴더에 드래그하여 넣어주시면 프리팹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뒤 하이러키 창에있는 Block객체를 지워줍니다. 


이제 이 블럭의 프리팹을 이용하여 블럭보드를 만들어 봅시다.